피드백
나만의 단어 적기인데 사회적으로 이미 정의된 뜻을 적었다.
아무리 독특하더라도 설명이 불친절하면 안 된다.
바라보는 관점은 크게 세 가지가 있다.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것,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것, 제3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것
촉촉한 삶을 살아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시사를 보아라)
심미적 서사 - 플롯(plot)이란
단순히 육하원칙에만 맞게 해서는 독자들에게 큰 감흥을 줄 수 없다.
가) 왕이 죽자 왕비도 죽었다.
나) 왕이 죽자 슬픔을 못 이겨 왕비도 죽었다.
다) 왕비가 죽었다. 사인을 아는 사람이 하나도 없었는데 왕이 죽은 슬픔 때문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 단순한 이야기와 플롯(plot)의 차이
- 인과관계의 여부에 있다.
- 서술 시간의 변형 여부에 달려 있다.
플롯의 사례
모두 아홉 개의 항목으로 추구, 모험, 구출, 탈출, 수수께끼, 라이벌, 변신, 성숙, 발견이 있다.
# 추구의 플롯
주인공이 사람, 물건 또는 유/무형의 대상을 찾아가는 이야기.
추구의 대상은 주인공의 인생을 바꿀 만큼 의미 있는 대상이어야 한다.
이들은 주로 여행을 떠나는데 목적은 단순히 대상을 추구하는 것 이외에도 지혜를 얻기 위함이 있다. 모든 등장인물은 이 세상과 자기 자신에 대하여 무엇인가를 배우고 좀 더 현명해져서 돌아온다.
에피소드 형식이고 이러한 사건들은 목표를 완성하면 서로 연결된다.
# 모험의 플롯
추구의 플롯은 인물의 플롯이지만 모험의 플롯은 행동의 플롯으로 초점이 '여행 자체'에 있다.
최대한 새롭고 이상한 장소와 사건을 다루어야 하며, 주인공은 집안에서는 결코 발견할 수 없는 행운을 찾아 나서야 한다. 주인공은 위험의 극단까지 가지만 결국엔 안전하게 돌아온다.
모험의 목적은 순간순간의 모험뿐이며, 모험이 제공하는 숨 막히는 감각이다.
시간과 세부를 치밀하게 묘사해서 독자를 이야기에 푹 빠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구출의 플롯
모험의 주인공처럼 세상 밖으로 나가고, 추구의 플롯처럼 누군가 또는 무엇인가를 찾는다. 그리고 추적의 플롯처럼 상대방을 추적한다.
주인공이 제3의 인물(즉, 안타고니스트:적대자)에게 심하게 의존한다는 점이다. 주로 주인공, 희생자, 적대자인 세 유형의 인물들이 등장한다.
희생자의 구출이 희박해질수록 이야기는 좀 더 흥미 있어진다.
안타고니스트는 프로타고니스트의 영원한 파트너이다.
# 탈출의 플롯
두 번 실패한 다음 성공하게 하라. 붙잡힘과 탈출에 모든 수단과 방법이 동원된다.
1. 주인공은 붙잡힌다. 탈출을 시도하지만 번번이 실패한다.
2. 극적 대목에서는 잘 짜인 탈출계획을 다루지만 역시 실패한다.
3. 그러나 두 번의 실패한 후에 세 번째 대목에서는 성공하게 된다.
# 라이벌 플롯
서로 적대하는 두 세력이 같은 힘을 가져야 한다. 서로 힘이 대등할수록 경쟁과 갈등은 강력해진다.
1. 갈등의 순간에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대게는 주인공이 적대자 때문에 고통을 당하며 불리하다.
2. 내려만 가던 주인공의 세력 곡선이 방향을 달리 잡기 시작한다.
3. 피할 수 없는 대결을 다룬다. 사건이 해결된 후 주인공은 주변의 질서를 회복한다.
# 변신의 플롯
변하는 인물에는 미스터리가 있다. 보통 신체적 변화를 가져오면서 정서적으로 마음을 움직이게 만든다. 플롯의 핵심은 변신의 과정 또는 실패를 보여주는 것이다.
결론은 주인공이 저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데 있다.
핵심은 주인공이 변신의 과정을 겪어 인간의 모습으로 돌아온다는 데 있다.
# 성숙의 플롯
서리를 맞아야 맛이 깊어진다. 가장 낙관적인 플롯에 속한다. 배워야 할 교훈이 있으며 교훈은 어렵지만 마지막에 가면 주인공은 더 나은 사람으로 바뀐다.
신체적 변화가 수반됨으로 어린 시절부터 어른까지 겪는 변신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주인공은 늘 시험에 들고 세상을 대면하는 것에 어려움과 충동을 느낀다.
마침내 성숙한 주인공은 새로운 가치 체계를 발전시키고 이를 다시 시험하는 단계에 도달하며 이제까지 세상을 바라보던 관점이 달라진다.
# 발견의 플롯
사소한 일에도 인생의 의미가 담겨있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왜 여기에 있는가?' 라는 질문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자신에 대한 철학적인 면을 이해하려는 발견이다.
인생의 해석을 다룬다.
변화를 가져오는 촉매 작용을 하는 장면이 관객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흥미롭고 의미심장하게 만들어야 한다.
발견 자체보다는 등장인물이 '발견을하는 과정'에 더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중간고사(15점) - '문명의 발전과 인간의 행복은 비례하는가'
단어 5개를 받으면 그것을 사용하여 글을 완성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