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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investor relationship) 피칭이란
투자자들이 자신의 사업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자신의 주장을 던지는 것(전달하는 것)
멘토의 창업 실패 이유 :
유통 쪽으로 창업을 했는데, 코로나로 인해 진척이 없었다. 사업을 확장할 때 자본이 없어서 사업을 마무리했다.
# 창업을 생각할 때 고려해야 할 것
- 잘하는 것/ 매력 : 자신만의 특별한 것
- 좋아하는 것/ 행복 : 가지고 있으면 행복할 것 같다.
- 세상 or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
- 가치 창출 : 물을 사면 어떤 가치를 보고 샀겠는가(비닐이 없어서 분리수거가 편하다)
- 기업가 정신 : 마인드셋을 잘 관리해서 어떤 역경이 와도 극복해 내겠노라
- 팀워크 : 같이 뭉쳐서 해결하자
중요한 것
발표력, 설득력, 창의성, 논리력, 전문성,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능력, 흥미로움, 분명한 표현, 강력한 투자 의지
# 해야 할 것
- 저작권, 판권 소유, 보호
- 시장 기회가 큰 이유
- 시각적으로 흥미로운 그래픽/이미지
- 발표자료 준비(pdf, 글꼴, 발표자료)
- 데모 제품
- 기억에 남을만한 이야기
- 일관된 글꼴, 브래드 컬러, 제목 스타일
-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이미지
- 제품/서비스 컨셉이 잘 드러나도록
# 하지 말아야 할 것
- 슬라이드 개수를 많게, 투자자의 집중력을 장황한 슬라이드
- 과도한 세부 정보 제공
- 이해할 수 없는 전문용어나 두문자어 사용
- 경쟁 분석 과대/과소평가 ( 흔히 대기업을 경쟁 상대로 잡는 오류를 범한다. )
- 오래된 날짜
- 열악한 레이아웃, 낮음 품질의 그래픽
# 드러나야 할 점
- 기존 문제에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는가?
- Befor & After
- 필요성 : 왜 우리 서비스를 써야 하는데?
- 등을 긁어주는 효자손처럼 키워드 제시 핵심가치 전달
- 타겟팅하는 시장규모 및 현황
- 환경(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환경친화적 등)
- 개발하려는 최종 목표
- 사업비 규모 & MVP 제작
- 고객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 가장 중요한 것 : 실현 가능성
- 지속적인 시장 성장 가능성
- 기존 기술 및 서비스와의 차별성
- 시급하다!!
-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시장 성장성 & 팀원 및 역량
- 경영자 능력
-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
- 의지와 열정
- 미처 설명하지 못한 부분
- 회사 소개 & 가산점
- 어떻게 발표하는가(발표자의 태도)
IR 피칭을 준비하는 것은 콘티(continuity)를 짜는 것과 같다.
시나리오를 그림으로 옮겨놓은 연속성을 잃지 않기 위해
# 첫인상&목소리
-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복장
- 호감형 + 미소
- 명확한 발음
- 질서 없이 중언부언한다면?
- 중요한 포인트를 제시 & 강조
# 자신감&긴장감
- 모의 발표 : 직접 촬영하고 바라보기
- 떨지 않는 방법은 없다.
- 긴장을 잘 관리해야 한다.
- 연습에 연습에 연습을 더해서 ( 시간 체크를 하는 것도 좋을 수 있다. 녹음과 녹화 활용하기 )
- 큰 열망과 뚜렷한 명분
# 질의응답 & 자연스러움
- 완벽에 대한 집착을 버려라
- 어떤 질문을 던질까?
- 위기를 인식하고 약점을 보완할
- 짧은 시간에 신뢰를 형성
- 이상은 높게, 현실은 똑바로
# 간결함 & 진솔함
- 긍정적으로, 멋진 PT 상상
- 무엇을 말하고자 할 것인가
- 담백하게 요점이 담긴 "한 문장"
- OO를 위한 / 핵심 요소 / 기술
# 자금 확보
- 소기업 대출
- 보조금
- 벤처
- 가족 및 친구
- 저금
# 아이디어 검증
- 고객의 반응
- 네트워크
- 잠재력 모니터링
- 새로운 아이디어 실현
# 잠재 고객 확보
- 개념부터 시장까지
- 해결책 확보
- 피드백 후 검증된
- 제품 & 서비스 출시
# 인지도 구축
- 시장 성장
- 마케팅
- 아이디어 공유
좋은 IR 발표가 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해야 한다.
- 알아야 할 정보
- 알면 좋을 정보
- 해주고 싶은 말
- 문제 상황에 놓인 고객이 우리의 서비스/제품을 이용할 때 어떤 경험과 변화를 겪을 수 있을까?
- 어설픈 변명보다 현실적인 해결책
- 최근 동향 업데이트
- 주제어, 키워드를 확보
- 공략하고자 하는 시장과 시장의 규모
- 우리 제품의 특징 및 차별점
- 우리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고객
- 고객의 필요를 충족, 만족시킬 수 있도록
- 문제 해결에 대한 차별성을 드러내는 이유
- 회사의 비전을 반영할 수 있기 때문
- 피드백 반영
-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완
- 애정이 담겨진 특별함
- 지금의 결과물이 나올 수 있게 한 이야기
- 자신의 경험을 담은 나만의 이야기
- 무엇에 집중하고 추구하는 가치와 철학이 무엇인지
- 우리만의 매력 포인트
- 인증받았다!
- 신뢰를 줄 수 있는
- 윤리적인 소비 의식을 깨워 행동으로 이끌어라
최종적으로 우리의 제품/서비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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