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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investor relationship) 피칭이란

투자자들이 자신의 사업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자신의 주장을 던지는 것(전달하는 것)

 

멘토의 창업 실패 이유 :

유통 쪽으로 창업을 했는데, 코로나로 인해 진척이 없었다. 사업을 확장할 때 자본이 없어서 사업을 마무리했다.

 

# 창업을 생각할 때 고려해야 할 것

  • 잘하는 것/ 매력 : 자신만의 특별한 것
  • 좋아하는 것/ 행복 : 가지고 있으면 행복할 것 같다.
  • 세상 or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

 

  • 가치 창출 : 물을 사면 어떤 가치를 보고 샀겠는가(비닐이 없어서 분리수거가 편하다)
  • 기업가 정신 : 마인드셋을 잘 관리해서 어떤 역경이 와도 극복해 내겠노라
  • 팀워크 : 같이 뭉쳐서 해결하자

중요한 것

발표력, 설득력, 창의성, 논리력, 전문성,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능력, 흥미로움, 분명한 표현, 강력한 투자 의지

 

# 해야 할 것

  • 저작권, 판권 소유, 보호
  • 시장 기회가 큰 이유
  • 시각적으로 흥미로운 그래픽/이미지
  • 발표자료 준비(pdf, 글꼴, 발표자료)
  • 데모 제품
  • 기억에 남을만한 이야기
  • 일관된 글꼴, 브래드 컬러, 제목 스타일
  •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이미지
  • 제품/서비스 컨셉이 잘 드러나도록

 

# 하지 말아야 할 것

  • 슬라이드 개수를 많게, 투자자의 집중력을 장황한 슬라이드
  • 과도한 세부 정보 제공
  • 이해할 수 없는 전문용어나 두문자어 사용
  • 경쟁 분석 과대/과소평가 ( 흔히 대기업을 경쟁 상대로 잡는 오류를 범한다. )
  • 오래된 날짜
  • 열악한 레이아웃, 낮음 품질의 그래픽

 

# 드러나야 할 점

  • 기존 문제에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는가?
  • Befor & After
  • 필요성 : 왜 우리 서비스를 써야 하는데?
  • 등을 긁어주는 효자손처럼 키워드 제시 핵심가치 전달

 

  • 타겟팅하는 시장규모 및 현황
  • 환경(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환경친화적 등)
  • 개발하려는 최종 목표
  • 사업비 규모 & MVP 제작
  • 고객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 가장 중요한 것 : 실현 가능성
  • 지속적인 시장 성장 가능성
  • 기존 기술 및 서비스와의 차별성
  • 시급하다!!
  •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시장 성장성 & 팀원 및 역량

  • 경영자 능력
  •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
  • 의지와 열정
  • 미처 설명하지 못한 부분
  • 회사 소개 & 가산점
  • 어떻게 발표하는가(발표자의 태도)
IR 피칭을 준비하는 것은 콘티(continuity)를 짜는 것과 같다.
시나리오를 그림으로 옮겨놓은 연속성을 잃지 않기 위해

 

# 첫인상&목소리

  •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복장
  • 호감형 + 미소
  • 명확한 발음
  • 질서 없이 중언부언한다면?
  • 중요한 포인트를 제시 & 강조

 

# 자신감&긴장감

  • 모의 발표 : 직접 촬영하고 바라보기
  • 떨지 않는 방법은 없다.
  • 긴장을 잘 관리해야 한다.
  • 연습에 연습에 연습을 더해서 ( 시간 체크를 하는 것도 좋을 수 있다. 녹음과 녹화 활용하기 )
  • 큰 열망과 뚜렷한 명분

 

# 질의응답 & 자연스러움

  • 완벽에 대한 집착을 버려라
  • 어떤 질문을 던질까?
  • 위기를 인식하고 약점을 보완할
  • 짧은 시간에 신뢰를 형성
  • 이상은 높게, 현실은 똑바로

 

# 간결함 & 진솔함

  • 긍정적으로, 멋진 PT 상상
  • 무엇을 말하고자 할 것인가

 

  • 담백하게 요점이 담긴 "한 문장"
  • OO를 위한 / 핵심 요소 / 기술

 

# 자금 확보

  • 소기업 대출
  • 보조금
  • 벤처
  • 가족 및 친구
  • 저금

 

# 아이디어 검증

  • 고객의 반응
  • 네트워크
  • 잠재력 모니터링
  • 새로운 아이디어 실현

 

# 잠재 고객 확보

  • 개념부터 시장까지
  • 해결책 확보

 

  • 피드백 후 검증된
  • 제품 & 서비스 출시

 

# 인지도 구축

  • 시장 성장
  • 마케팅
  • 아이디어 공유

좋은 IR 발표가 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해야 한다.

 

  • 알아야 할 정보
  • 알면 좋을 정보
  • 해주고 싶은 말

 

  • 문제 상황에 놓인 고객이 우리의 서비스/제품을 이용할 때 어떤 경험과 변화를 겪을 수 있을까?
  • 어설픈 변명보다 현실적인 해결책

 

  • 최근 동향 업데이트
  • 주제어, 키워드를 확보

 

  • 공략하고자 하는 시장과 시장의 규모
  • 우리 제품의 특징 및 차별점
  • 우리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고객
  • 고객의 필요를 충족, 만족시킬 수 있도록

 

  • 문제 해결에 대한 차별성을 드러내는 이유
  • 회사의 비전을 반영할 수 있기 때문

 

  • 피드백 반영
  •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완

 

  • 애정이 담겨진 특별함
  • 지금의 결과물이 나올 수 있게 한 이야기
  • 자신의 경험을 담은 나만의 이야기
  • 무엇에 집중하고 추구하는 가치와 철학이 무엇인지

 

  • 우리만의 매력 포인트
  • 인증받았다!
  • 신뢰를 줄 수 있는

 

  • 윤리적인 소비 의식을 깨워 행동으로 이끌어라

최종적으로 우리의 제품/서비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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