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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벨
- 게임을 플레이하는 환경/장소
- 게임플레이 경험에 기반하여 분할하는 공간의 단위
- 플레이어가 진행한 정도를 세는 단위
- 획득한 점수, 경험치 등에 의해 결정된 플레이어의 등급
- 그 외 다른 용어(라운드, 웨이브, 스테이지, 월드 등)
# 각 레벨의 테마
- 일반적인 테마 : 우주(정거장), 불/얼음, 던전/동굴, 공장, 정글 폐가/공동묘지, 해적선, 도시, 하수구
- 두 가지 이상의 테마를 섞어 새로운 테마 만들기
# 레벨 이름
- 기능(1-1, 1-2, ...)
- 장소(강당, 실험실, 연구소, ...)
- 설명(물 속의 여로, 이탈, ...)
- 운율
# 월드맵
- 하향식 접근을 하려면 세부사항을 정하기 전에 필요
- 진행상황을 알려 줌
- 암시
# 목표 설정
- 탈출/생존 : 행동/장소
- 탐험 : 이동의 자유/대화
- 교육 : 관찰/모방
- 교훈 : 플레이어의 도덕성 시험
# 장치
- 플레이어와 상호작용
- 플레이어에게 위해를 가할 목적 X
# 장치의 종류
- 플랫폼
- 스위치, 레버, 크랭크
- 특성이 다른 바닥(미끄러움, 끈적임, 컨베이어 등)
- 밀거나 당길 수 있는 블록
- 문
# 위험요소
- 플레이어와 상호작용
- 플레이어에게 위해를 끼치나 지능은 X
- 위험해 보여야
- 타이밍 요소를 가미
- 즉사 지양
# 요소의 조정
- 조작 익히기
- 장치 추가
- 다른 장치 추가
- 위험요소 및 적 추가
- 조합
# 체크포인트
- 진행 저장, 휴식 등
- 눈에 보일 수도, 보이지 않을 수도
- 근처에 적 X
- 로드 후 게임 진행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면 X
# 퍼즐
- 보상을 먼저 제시
- 조각 간의 관계
- 조각과 해답 간의 관계
- 문화적 요소 및 터무니없는 해결 지양
- 조각을 근처에서 찾을 수 있어야
- 플레이어가 진행을 할 수 있도록(힌트/답 제공)
# 퍼즐의 종류
- 논리 퍼즐
- 매치 스리 퍼즐
- 수학 퍼즐
- 강체/유체 물리학 퍼즐
- 상식/지식 퍼즐(선다형, 물건/이미지 찾기, 빈칸 채우기)
- 고전 퍼즐(스도쿠, 체스, 십자말풀이 등)
과제 : 게임을 정해서 유연하게 사용되는 장치를 찾고, 어떠한 용도로 사용되는지 조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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