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Game

[기획] #03_게임에서 레벨과 퍼즐을 사용하는 방법

MIRIP 2022. 11. 16. 22:34
반응형

# 레벨

  • 게임을 플레이하는 환경/장소
  • 게임플레이 경험에 기반하여 분할하는 공간의 단위
  • 플레이어가 진행한 정도를 세는 단위
  • 획득한 점수, 경험치 등에 의해 결정된 플레이어의 등급
  • 그 외 다른 용어(라운드, 웨이브, 스테이지, 월드 등)

 

# 각 레벨의 테마

  • 일반적인 테마 : 우주(정거장), 불/얼음, 던전/동굴, 공장, 정글 폐가/공동묘지, 해적선, 도시, 하수구
  • 두 가지 이상의 테마를 섞어 새로운 테마 만들기

 

# 레벨 이름

  • 기능(1-1, 1-2, ...)
  • 장소(강당, 실험실, 연구소, ...)
  • 설명(물 속의 여로, 이탈, ...)
  • 운율

 

# 월드맵

  • 하향식 접근을 하려면 세부사항을 정하기 전에 필요
  • 진행상황을 알려 줌
  • 암시

 

# 목표 설정

  • 탈출/생존 : 행동/장소
  • 탐험 : 이동의 자유/대화
  • 교육 : 관찰/모방
  • 교훈 : 플레이어의 도덕성 시험

 

# 장치

  • 플레이어와 상호작용
  • 플레이어에게 위해를 가할 목적 X

 

# 장치의 종류

  • 플랫폼
  • 스위치, 레버, 크랭크
  • 특성이 다른 바닥(미끄러움, 끈적임, 컨베이어 등)
  • 밀거나 당길 수 있는 블록

 

# 위험요소

  • 플레이어와 상호작용
  • 플레이어에게 위해를 끼치나 지능은 X
  • 위험해 보여야
  • 타이밍 요소를 가미
  • 즉사 지양

 

# 요소의 조정

  • 조작 익히기
  • 장치 추가
  • 다른 장치 추가
  • 위험요소 및 적 추가
  • 조합

 

# 체크포인트

  • 진행 저장, 휴식 등
  • 눈에 보일 수도, 보이지 않을 수도
  • 근처에 적 X
  • 로드 후 게임 진행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면 X

 

# 퍼즐

  • 보상을 먼저 제시
  • 조각 간의 관계
  • 조각과 해답 간의 관계
  • 문화적 요소 및 터무니없는 해결 지양
  • 조각을 근처에서 찾을 수 있어야
  • 플레이어가 진행을 할 수 있도록(힌트/답 제공)

 

# 퍼즐의 종류

  • 논리 퍼즐
  • 매치 스리 퍼즐
  • 수학 퍼즐
  • 강체/유체 물리학 퍼즐
  • 상식/지식 퍼즐(선다형, 물건/이미지 찾기, 빈칸 채우기)
  • 고전 퍼즐(스도쿠, 체스, 십자말풀이 등)

과제 : 게임을 정해서 유연하게 사용되는 장치를 찾고, 어떠한 용도로 사용되는지 조사하기

728x90
반응형